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의 전략적 타겟 키워드



안녕하세요 믿고 쓰고 싸게 쓰는 검색요정 브랜든입니다. 

오늘은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의 전략적 키워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기본적으로 우리 웹사이트가 노출되기를 원하는 타겟 키워드의 검색결과 화면에서 보다 높은 순위를 가져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타겟 키워드들은 한마디로 이용자가 우리 사이트로 방문할 때 거치는 경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SEO(검색엔진최적화) 타겟 키워드를 설정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검색량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물론, 검색량이 SEO(검색엔진최적화)를 비롯한 키워드 마케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대부분의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세스에서도 키워드 검색량 확인을 가장 먼저 실시합니다. 하지만 키워드의 검색량 조사는 아직 SEO(검색엔진최적화)전략 단계로 진입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에는 소스를 보고 URL을 잡고 DB Structure를 살펴보는 등의 기술적인 업무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엄연한 마케팅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즉, SEO(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이라는 것은 기술적인 부분에 앞서 마케팅적 관점에서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 운동에 관심들이 많으시죠? 제가 헬스클럽을 열었다고 가정합시다. 편의상 간단하게 “들어가서 숨만 쉬다 와도 몸짱이 되는 브란도니스 곤잘레스 게레로 피트니스 클럽”이라고 부를께요. “들어가서 숨만 쉬다 와도 몸짱이 되는 브란도니스 곤잘레스 게레로 피트니스 클럽”을 오픈한 저는 시대와 관계 없는 기획자 박다섭, 신이 내린 코더 김민구, 형이 실업자 되자 연락 끊고 여자만 만나는 코더 시다바리 성민창, 실력은 모르겠고 얼굴은 예쁜 웹디자이너 이송이를 채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박다섭이 발로 만든 기획안이 나오고 본격적인 컨텐츠 제작 단계가 되자, 저는 슬슬 SEO(검색엔진최적화)전략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귀찮습니다. 그래서 2년동안 가르치긴 했는데 뭔가 딱히 배운 건 없어 보이는 원동준을 불렀습니다. 

검색요정: 동준아 우리 “들어가서 숨만 쉬다 와도 몸짱이 되는 브란도니스 곤잘레스 게레로 피트니스 클럽”의 타겟 키워드 뽑고 검색량 조사 좀 해오니라. 
2년동안 가르치긴 했는데 뭔가 딱히 배운 건 없어 보이는 원동준: 예압 

약 1주일 뒤, 각종 이미지와 색깔과 엑셀 수식으로 떡칠이 된 쓸데업는 고퀄 문서를 2년동안 가르치긴 했는데 뭔가 딱히 배운 건 없어 보이는 원동준이 보내왔습니다. 2년동안 가르치긴 했는데 뭔가 딱히 배운 건 없어 보이는 원동준이 뽑아온 타겟 키워드를 봅니다. 헬스클럽, 휘트니스, 휘트니스클럽, 개인PT, 개인트레이닝, 헬스비용, 가슴운동 등등등… 모두 높은 검색량을 갖고 있는 유명 키워드들이었습니다. 심지어 헬스, 가슴운동 같은 것들은 월간 검색량이 10,000건을 넘습니다. 자, 여기까지는 아무 이상한 것이 없습니다. 헬스클럽들은 다들 시설, PT 프로그램등을 강조하여 마케팅을 합니다. 부위별 운동도 관심이 많죠. 몸짱 같은 키워드도 인기가 많은 키워드입니다. 

 그런데 위의 키워드들이 저희 “들어가서 숨만 쉬다 와도 몸짱이 되는 브란도니스 곤잘레스 게레로 피트니스 클럽” 사업에 도움이 될까요? 다시 강조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마케팅입니다. 즉, SEO(검색엔진최적화)활동을 통해 저는 제가 정한 마케팅 활동 지표에서의 성과를 가져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성과는 대부분 Conversion입니다. 헬스클럽에서의 Conversion이란 회원등록, 온라인 상담, 사이트 회원가입 등이 되겠지요.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등록과 상담이겠지요. 

다시 2년동안 가르치긴 했는데 뭔가 딱히 배운 건 없어 보이는 원동준이 보내 온 키워드로 돌아갑니다. 저 키워드로 1위를 잡으면 매우 많은 사람들이 저희 웹사이트에 방문하겠지요. 그런데 저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저희 “들어가서 숨만 쉬다 와도 몸짱이 되는 브란도니스 곤잘레스 게레로 피트니스 클럽”에 방문할까요? 헬스, PT, 몸짱운동, 몸짱만들기, 3개월 복근완성… 다들 멋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들은 제주, 강원, 심지어 시드니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헬스클럽 사업은 로컬 비즈니스입니다. 이런 경우는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로의 방문은 늘어났지만 사업은 성장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헬스클럽을 만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홍보 키워드는 PT 프로그램이나 시설이라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전단지, 신문광고 등에는 가능합니다. 왜냐면 그런 것들은 “미디어” 자체가 로컬 단위니까요. 하지만 SEO(검색엔진최적화)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전략적 키워드는 프로그램이나 시설이 되어야 할까요 지역이 되어야 할까요? 당연히 지역입니다. 그래야만 SEO의 성과가 사업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점이 많다면 웹사이트를 구성할 때에도 프로그램 단위가 아니라 지역(지점) 단위로 구조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성과가 사업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무턱대로 랭킹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의 결과가 과연 여러분의 사업성과와 이어지는지 먼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SEO의 특징을 파악하기 앞서 자신의 사업의 속성을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정하고, Conversion의 항목을 정의해야 합니다. 얼마의 검색량을 가진 몇개 키워드에서 몇위를 하는가에 눈이 멀어 Conversion을 발생할 수 없는 소모적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에는 로컬 비즈니스와 Conversion이 연계된 SEO(검색엔진최적화)사례 하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 믿고 쓰고 싸게 쓰는 검색요정 브랜든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