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 S 꼭지점 댄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유투브에서 큰 화제-


이래저래 깨지고 욕먹기는 하지만...그래도 삼성인지라 광고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바이럴 마케팅을 상당히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옴니아때 광고도 큰 화제가 되었었지요.

최근 갤럭시 S의 동영상이 유투브에서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귀여운 어린아이가 춤을 추다가, 꼭지점 댄스처럼 뒤쪽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같은 춤을 춥니다.
광고의 3B는 웹용 영상에서도 적용되는 건가요...
1주일만에 300만회의 플레이가 있었네요.


의도적인지 모르겠는데, 마지막에 붙는 광고가 상당히 부정적인 반응이네요.
일반인 비디오처럼 보이려고 이렇게 한 듯 한데, 엄청나게 구리다는 반응입니다 ㅋ.
심지어 광고 부분을 잘라낸 동영상을 사람들이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동영상만 기억에 남고 브랜드는 남지 않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군요(벰파이어 광고라고 부르는 유형이지요).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TheSoulscaper.com
Brandon.Hwansun.Lee@gmail.com



너무나 유명한 IKEA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실 내용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스웨덴 Malmo지역에 새로운 IKEA매장이 오픈했고, 매니저는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매니저는 페이스북에 매장의 사진을 올렸고, 사진 내 IKEA 제품에 제일 먼저 태깅하는 사람에게 그 제품을 공짜로 줍니다.
이것이 폭발적인 바이럴 효과를 일으켰죠.

아직 못보신 분들은 이 프로젝트 쇼릴을 먼저 보시죠


  • LESSON

1. 참여방법이 쉬워야 한다
이벤트를 제공하는 입장에서야 참가자들로부터 보다 많은 정보를 이끌어내고 싶겠지만, 참여가 복잡한 이벤트가 잘 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럴 가치가 있는 어마어마한 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 부분이 현실적으로 참 힘들죠. 이벤트 한번에 충성도도 확인하고 싶고 설문조사도 하고 싶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홍보도 하고싶은 클라이언트에게 "쉬워서 성공한 사례"를 제시하긴 쉽지만 "어려워서 망한 사례"를 제시하기란 쉽지 않거든요.

2.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두 말 할 나위 없죠. 전달할 가치가 없는 캠페인이라면 예산과 크리에이티브가 남아도 절대 움직이지 마세요. IKEA의 캠페인 같은 경우는 "쇼룸 사진을 통해 제품을 알린다"는 가치가 있었죠. 사람들은 보다 많은 사진을 요구했고, 주변에 이 캠페인에 대해 얘기하였습니다. 
가치란 것은 공짜 선물이나 할인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인지하는 것, 호감도를 높이는 것 또한 마케팅적 가치가 있습니다. 아래의 Sea World가 "Fun"이라는 것을 이용해 타겟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한 것을 참고하세요.

3. Interactive
사람들이 참여하고 주변에 알리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Interactive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광고를 보는것 만으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TheSoulscaper.com
Brandon.Hwansun.Lee@gmail.com

Emerson Salon은 시애틀에 위치한 미용실입니다. 
거대 체인도 아닌 이 미용실이 유명세를 탄 것은 다름 아닌 스몰 비즈니스에 있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큰 성공사례를 남겼기 때문입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이었던 방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미용실의 성패는 고객들과의 관계 구축 및 구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Emerson Salon 역시 예외는 아니었죠.
일반적으로 미용실에 찾아오는 손님들과의 관계 구축에 더해, Emerson Salon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기로 합니다.

Emerson Salon은 우선 웹사이트를 개편합니다.
소속 스타일리스트의 프로필을 추가하여 고객들이 처음 방문하기 전에도 스타일스트들에 대해 개인적인 친밀감을 느끼도록 한 것이죠.
뿐만 아니라 전 스타일리스트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라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도록 하고, 고객들이 스타일리스트들의 소셜 미디어 채널로 방문할 수 있는 게이트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스타일리스트들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고객들은 친밀감 형성과 더불어 예약, 상담 등의 서비스를 보다 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공유되는 긍정적인 고객들의 코멘트는 새로운 고객들이 아무 걱정 없이 Emerson Salon을 찾게 만드는 큰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Emerson Salon의 고객 중 75%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와 웹사이트를 통해 Emerson Salon을 찾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셜 미디어와 홈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오는 고객을 찾기가 더 어렵다고 하네요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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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on.Hwansun.Lee@gmail.com


소설 마케팅 성공사례 - Lego Click

소셜 마케팅

단순한 아이들의 장난감이 아니라 방대한 규모의 매니아층을 전 세계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레고는 최근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지금 소개드릴 레고 클릭입니다.
레고 클릭은 레고가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로 디자이너, 아티스트를 포함한 많은 크리에이티브 피플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서, 이미지, 영상, 사진 등 많은 레고와 관련된 아이디어들이 모이는 하나의 Pool과 같은 개념입니다.

소셜 마케팅
다른 아이디어 커뮤니티와 달리 레고 클릭에서는 아이디어들을 평가하거나 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 사이트가 다른 일반적인 사이트와 달랐던 점은, 컨텐츠의 업로드가 이 사이트에서뿐만 아닌 트위터, 페이스북, 플리커 등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 사이트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참여가 가능하고, 다른 플랫폼에서 업데이트 한 것이 플랫폼으로 자동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모 관공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제안한 플랫폼과 동일한 개념이군요. 훗). 
이 방법은 컨텐츠 수집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 컨텐츠의 순도에 대해서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참여가 쉽고 양이 많아진다는 것은 본래의 목적과 다른 컨텐츠의 유입에 대한 위험을 의미합니다. 레고 클릭 역시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 부분은 통제가 어려운 것으로 보여지며, 최초 캠페인의 기획시 고려되고 협의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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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on.Hwansun.Lee@gmail.com

1. 마케팅 목표는
소셜 미디어
 무엇인가?
당신은 매번 다른 마케팅 목표를 가지고 있다.
브랜딩 또는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할 수도 있고, 온라인 샵에서의 단기적인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할 수도 있고, 오프라인 행사의 참여를 목표로 할 수도 있다.
목표의 설정은 측정을 위한 필수 도구이다. 
당신은 블로그를 사용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도 있고,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소셜 미디어가 되던지 당신은 그 활동을 위해 추가적인 리소스를 투입해야 하며, 이는 당신의 목표에 대한 결과를 계량화해야 함을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
2. 어떤 도구를 쓸 것인가?
목표가 설정되고 나면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웹 분석기(Google Analytics와 같은)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툴이지만 언제나 최선의 답은 아니다. 당신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다면 단순한 방문수, 페이지뷰 등 기본적인 트래픽 뿐 아니라 멘션, 리트윗, 추천 등 다양한 수단으로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

3. 데이터로 무엇을 할 것인가?
캠페인이 시작되는 즉시 당신은 소셜 미디어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손에 쥐게 된다.
당신이 데이터를 통해 현재 퍼포먼스를 계량화 할 수 있다면 아주 잘 하고 있는 것이다.
데이터를 현재 또는 미래의 캠페인을 위한 최적화의 단서로 활용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데이터는 그것이 활용 가능할 경우에만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웹 데이터의 분석을 위하여 언제나 웹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당신은 마케팅 전문가이지 웹의 생리를 꿰뚫어보고 있는 사람은 아니다.
소셜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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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엇을 모니터하고 싶은가?
이것은 가장 핵심적인 캠페인 메시지와 관련되어 있다.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다 보면 그 양에 관계 없이 당신이 원하지 않는 피드백이 나오게 된다.
때로는 그 양이 너무 많아 최초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컨텐츠들이 채워지게 될 것이다.
당신의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운영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당신이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에서 이전 제품에 대한 칭찬이 이루어진다면, 아무리 그것이 회사 전체로는 좋은 것이더라도 당신의 캠페인은 실패한 것이다.

5. 누가 할 것인가?
당신은 내부의 전문가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운영할 수도, 외부의 컨설턴트를 통해 관리할 수도 있다. 더 나은 방법은 없다.
다만, 모니터링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위하여 언제나 단일화된 채널을 운영하라. 한명이 모두를 담당할 수는 없더라도 최종적으로 모든 소셜 미디어를 총괄하는 한 사람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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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마케팅에 대한 문의는 댓글, 안부게시판에 남겨주시거나 Brandon.Hwansun.Lee@gmail.com으로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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