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이제 기업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큰 기업들이 보다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소규모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점점 그 활용도와 가치가 커지고 있습니다. 다만 대기업처럼 Collaborative Marketing을 펼치기 어렵다는 장애가 있을 뿐이지요.

트위터 활용을 위해서는 트위터 자체의 속성 뿐 아니라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아직도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바라볼 때와 동일한 시각으로 트위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친밀함"과 "사적인 관계"를 혼돈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에 비해 비교적 직접적 Interaction이 많고 두드러지다 보니 발생하는 오해이지요.

과연 소비자들은 왜 브랜드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할까요?
통계를 통해 우리는 어느 정도의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통계에서 알 수 있듯 사람들은 상당히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이유로 브랜드 트위터를 찾고 있습니다.

아직도 뉴스 피드나 날리면서 친언니같은, 친구같은 말투로 날씨 얘기, 고민얘기나 나누면 사람들이 찾아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TheSoulscaper.com
Brandon.Hwansun.Lee@gmail.com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은 지금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지만, "바이럴 가치"가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내기란 어렵습니다.

얼마 전 뉴욕에서 있었던 바이럴 미디어 미팅에서 BuzzFeed의 CEO인 조나 페레티가 여기에 대한 몇가지 힌트를 던져주었습니다. 
페레티는 BWN(Bored-at-work network)이란 거대한 집합체를 언급했는데요, 번역하자면 "무료한 직장인 집단" 정도가 되겠네요. 
BWN은 BBC나 CNN, 또는 어떠한 다른 전통적 미디어 네트워크보다 거대한, 직장에서 종일 블로그, 트위터 또는 메신저를 하고 있는 따분한 직장인들로 구성된 집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대세인 요즘 환경에서 컨텐츠는 방송이나 광고 관계자가 아닌 이러한 평범한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고 공유해야만 그 가치가 인정받는 것이지요. 페레티에 따르면 그러한 컨텐츠는 "이해하기 쉽고, 공유하기 쉬우며, 사회적 필요성을 담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흥미있게도 페레티는 마케터들에게 몰몬교도들로부터 교훈을 찾으라고 충고했습니다. 유대교는 종교로서 매우 훌륭하지만 신도 수는 계속 정체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그 훌륭함이 성장 전략에 대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반면 몰몬교는 실질적인 복음 전파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여 최근 몇년간 급격한 신도수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페레티의 조언은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라 그 아이디어가 퍼져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라"라는 것이었습니다. 

페레티가 언급한 내용에 더해, 바이럴 전략의 수립 이전에 당신 스스로에게 그 컨텐츠가 공유될 가치가 있는 것인지 물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컨텐츠는 사람들에게 감성적인 리액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그 감성적 리액션이 강할수록,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더 많이 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사람들에게 현재 진행중인 매력있는 프로모션을 알릴 수 있고, 재미있고 웃긴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반드시 클릭을 하게 될 것입니다.

컨텐츠를 정하고 나면 당신이 운영할 플랫폼에서의 주요 Influencer가 누구인지 정의하고 그들이 당신의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일반적이며 큰 플랫폼에만 머무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흘러간 플랫폼이라고 무시하지 마시고, 미니홈피와 블로그 등 지금 당신이 갖고 있는 리소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한 많은 플랫폼을 연계하세요. 이것은 단지 해당 플랫폼의 타겟에 대해 노출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컨텐츠에 대한 검색 랭킹을 올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Jonah Peretti Viral Meetup Talk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TheSoulscaper.com
Brandon.Hwansun.Lee@gmail.com

조만간 정리해서 한번 올릴 예정인데, 소셜 마케팅, 특히 유투브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의 명과 암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일단 화제만 되면 퍼져나가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기대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자체에만 너무 초점이 맞춰진 영상들을 많이 보거든요.
아무리 엔터테인먼트적인 동영상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다지만 어쨋든 마케팅 활동인데요...
물론 영상 자체를 이슈화 하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함께 올릴 수는 있겠지만, 메시지를 전달하고 기대 행동을 이끌어 낸다는 마케팅의 본질적 역할을 수행하는 면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제가 크리에이티브 출신이라기보다는 숫자 만져서 인사이트 뽑아내는 쪽의 출신이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재미있으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이 있어 공유합니다.
치즈 광고입니다.
여러 말 필요 없습니다. 보시죠.


어떠신가요? 이 치즈를 먹으면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이 치즈가 마트에 가득한 다른 치즈와 가장 구별되는 차이점이 무엇일 것 같으세요? 딱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으세요?
저는 있습니다. 두개도 세개도 아닌, 반드시 전달되어야만 했고 훌륭히 전달된 단 하나의 메시지가.

이 영상은 유투브에서만 8천만회 이상 플레이 되었습니다.

박수 짝짝짝.
크리에이티브가 아닌, 그 안에 묻어있는 메시지 전달 전략에 대해.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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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 하니까 마치 소셜 미디어가 기존의 모든 올드/뉴미디어를 대체하고, 당장이라도 입성만 하면 성공을 보장하는 신천지인양 말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자주 보이네요. 주로 난데없이 나타난 자칭 소셜 미디어 전문가 또는 소셜 미디어 관련 대행사가 하는 말이죠. 심지어 소셜 미디어의 하나인 블로그, 미니홈피를 두고 "블로그, 미니홈피의 시대는 끝나고 소셜 미디어의 시대가 올 것이다"라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마이스페이스가 한 2년만 더 일찍 쇠락했다면 "마이스페이스의 시대는 끝나고 소셜 미디어의 시대가 왔다"고 했을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언제나 보입니다. 블로그와 카페가 활성화되었을때 온라인 광고의 시대는 끝났다고 했죠. 검색광고 하는 사람들은 또 그들대로 디스플레이 광고는 죽었다고 했죠. 
실상은 어떠했죠?
블로그와 카페를 열어도 디스플레이 광고가 뒷받침되어야 했고, 검색광고만으로 대박을 치는 것도 아닙니다.
사짜 냄새 풀풀 나는 그들에게 묻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그 회사의 모든 걸 전달할 수 있냐고. 수백 수천자에 달하는 회사의 가치와 신제품의 상세 설명을 페이스북에 써놓을 거냐고. 다른 활동 없이 트위터 만으로 수천명과 소통할 자신 있냐고. 
모든 소셜 미디어는 같나요?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라 불리우는 미투데이와 트위터도 서비스 제공방식의 차이로 인해 마케터 입장에서는 심각한 고민을 통해 결정해야 할 판에 말입니다.

물론, 기존의 플랫폼 혹은 툴들이 어느정도 감소는 하겠죠. 그러나 그것은 대안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달리 말하면 거품이 빠지는 것이고요.
라디오, 옥외, 티비, 잡지. 기존의 광고 툴들이 현재 없어졌나요? 물론 각각이 전성기를 누리던 때에 비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줄어들었습니다. 그렇다고 그 가치가 없어졌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거품이 빠지면서 각 미디어가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재정의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그저 현재 인기있는 또 하나의 플랫폼에 지나지 않습니다.
기존의 마케팅 툴들이 미처 커버하지 못했던 또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일 뿐, 기존의 모든 장점들마저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더 좋고 나쁜 것이 아닌, 단지 다를 뿐입니다.
마케팅 툴의 활용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습니다. 다만 그것을 사용하는 마케터들의 전략과 실행에 좋고 나쁨이 있을 뿐입니다.

델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무려 6백 50만 달러의 매출을 일으켰습니다. 델 외에도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기업활동을 수행한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소셜 마케팅은 성공을 보장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단지 "원하는 타겟이 많은 곳에 적절한 메시지와 적절한 방법으로 적절한 시기에" 나타났을 뿐입니다.
원하는 타겟이 많은 곳에 적절한 메시지를 가지고 나타났다...
티비 광고와 도대체 무엇이 다를까요?

몇가지의 성공 사례만을 놓고 보면 소셜 미디어는 성공을 보장하는 황금빛 열쇠처럼 보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정말로 우리의 미래일까요? 소셜 미디어는 단지 "현재 가장 인기가 있는" 하나의 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것이 어떤 형식이 되었든 타겟들은 기업이 전하는 가치있는 메시지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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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주들의 눈이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에 따라 전통적 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 쏠리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닐 것입니다. e마케터들에 의한 최근의 한 연구는 미국의 광고주들이 올해 거의 17억 달러(약 1조 9천억원)을 소셜 미디어에 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초 소셜 미디어의 광고시장 예상이 13억 달러였는데, 이조차도 작년에 비해서 무려 20%나 성장할 것으로 본 수치였지요.

이 중 절반에 가까운 금액이 페이스북으로 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이미 이용자수 5억명을 돌파하며 가장 거대한 소셜 미디어로 자리매김하였지요. 반면,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한때 소셜 미디어 시장에서 내려오지 않을 것 같던 지위를 누리던 마이스페이스의 추락은 멈출 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전년도 대비 13%의 광고매출 감소가 예상되네요.


출처는 http://www.flowtown.com입니다.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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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이네켄만큼 소셜 미디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기업이 또 있을까요?
축구 관련 동영상은 이미 전설이 되었고요, 그 외에도 많은 하이네켄의 동영상이 유투브에서 화제가 되고 있죠.

Know The Signs란 올바른 음주문화에 대한 하이네켄의 소셜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결혼식장을 쑥대밭으로 만든 동영상은 이미 2009년을 빛낸 유투브 동영상으로 많은 이들이 꼽고 있지요.


www.KnowTheSigns.com은 아주 재미있게 구성된 하이네켄의 소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바 내를 CCTV로 찍는 듯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술이 조금 과하다 싶은 사람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그 사람이 어떻게 잘못된 음주로 하루밤을 망치는지가 웹무비 형식으로 보여집니다.


단순한 것 같지만 방문자의 액션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캠페인의 메시지를 보다 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다만, 술에 취한 후의 영상이 다소 길고 지루한 느낌이 있네요.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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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나이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기억하시나요? 호나우지뉴가 프리슈팅으로 계속 골대를 맞추는 것이었죠.
타이거 우즈의 무한 공 장난도 있었고요.
슈퍼 점프로 파울볼을 잡아내는 볼걸 영상도 화제가 되었었죠.

이러한 유형의 동영상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에는 공통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실제인가 CG인가"에 대한 논란이죠.
뷰어들의 자발적인 논쟁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상이 화제가 됩니다.

이번에 질레트가 테니스 스타 로저 페더러를 이용하여 또 하나의 화제의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비하인드씬을 찍듯 자연스러운 톤으로 구성된 이 영상에서,  로저 페더러는 스태프와 가벼운 대화를 주고 받다가 서비스로 머리 위에 놓여진 캔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죠.
연속적으로 두번을 성공하고, 사람들은 환호하고, 페더러는 자리를 떠납니다.
이것이 끝.
그리고 유투브에서는 어김없이 CG 논란.

아마도 광고주와 대행사의 입은 찢어지고 있겠죠.


단순히 스타와 크리에이티브에 의존한 것이라고요?
아니죠.
"자발적인 액션을 유도한다"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가장 기본에 충실한 것이죠.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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