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대는 소셜 미디어마다 실패하고 페이스북은 뒤통수를 치다 못해 머리 위에 올라가 있고...구글이 악이 받쳤나봅니다. 자체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개발을 준비중인 동시에 기존의 업체 인수도 얘기가 많이 나오네요.

구글이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서비스인 그루폰을 인수하려 한다는 루머가 나온지는 좀 되었습니다. 총 투자액이 25억 달러라는 구체적인 얘기까지 흘러나왔었죠.

그런데 이번에 새로운 소식이 또 들려오네요.

구글의 그루폰에 대한 총 투자액이 당초 흘러나온 25억달러를 훨씬 상회한다는 것이죠. 그 금액은 무려 60억 달러에 이릅니다. 만일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구글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인수가 되겠네요.



구글이 다양한 성공적인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지만, 구글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광고입니다. 그루폰은 지역 기반의 소규모 사업자들과 성공적으로 관계를 구축해 왔죠. 포스퀘어, 페이스북, 트위터가 "앞으로" 관심갖는 그 시작에서 그루폰은 이미 확고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루폰의 이러한 네트워크는 구글이 로컬 마켓으로 진출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구글이 그루폰을 인수하려는 목적이 단순히 지금 현재의 그루폰의 사업 모델은 아니라는 것이죠. 물론 구글의 현재 사업과 그루폰의 현재 사업이 결합하여 보다 강력한 효과를 거둘 수도 있겠죠. 

60억 달러라는 돈은 아무리 구글이라고 해도 상당히 큰 비용입니다. 과연 현재의 그루폰에 그 정도를 투자하는 것이 적절한가 하는 말도 나오고 있고요. 하지만 1년후에 그루폰을 인수하는 것보다는 다소 출혈이 크더라도 지금 인수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어찌보면 구글의 이런 무지막지한 딜은 경쟁자들의 손에 그루폰에 넘어가는 것을 사전에 막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