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약속드린대로 오늘은 로컬 비즈니스 웹사이트에 대한 SEO(검색엔진최적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케터 뿐 아니라 웹기획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등 웹사이트 개발에 관련되는 다른 분들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전 글 보기: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의 전략적 타겟 키워드


오늘 소개할 사례는 O'Reilly Media에서 진행했던 사례로,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한 치과 웹사이트에 대한 SEO(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아직 우리에게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낯설기도 하고, 현대/기아/삼성 등 제가 진행했던 SEO(검색엔진최적화)케이스를 들어보셨던 분들은 "SEO(검색엔진최적화)란 큰 회사들이나 하는 거구나"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중소 규모의 로컬 비즈니스에서 비용대비 효과를 가져갈 수 있는 아주 좋은 디지털 마케팅 방법입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 사례는 제가 따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웹에 공개된 것입니다. 저는 간단하게 번역하고 요약하여 전달해 드리겠으니, 자세한 내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보기: SEO Case Study: PhillyDentistry.com


먼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기 전의 웹사이트입니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좀 구리다는 것 말고는 큰 문제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시각에서 본다면 치명적인 문제가 몇가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제일 하단의 두 줄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미지로 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 사이트의 이미지들이 잘 구성된 Alt Tag를 갖추고 있지만, 검색엔진은 아무래도 Alt Tag보다는 텍스트에 더 큰 가중치를 줍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자면 "이용자에게 보여지는 텍스트"에 가장 중요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Alt는 이미지 검색에 도움이 될 뿐이지 랭킹에는 별 영향을 못 미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헤더를 한번 보겠습니다.

<HEAD>

<TITLE>Dr. Ken Cirka, DMD</TITLE>

<LINK REL="StyleSheet" HREF="/style.css" TYPE="text/css">

<meta name="Description" content="Five star service in dental care is abundant in Dr.

Cirka's cosmetic and general dentistry office in Center City Philadelphia.">

<meta name="Keywords" content="Dr. Ken Cirka, Ken Cirka Dentist, Philadelphia

Dentist,

Philadelphia area dentist, Center City Philadelphia dentist,

cosmetic dentistry, gentle dentistry, Philadelphia dentistry, philly, bleaching,

dentist, dentistry, Philadelphia, dental, Walnut Street, cosmetic, best, DDS, DMD,

Dr., doctor, general, center city, pennsylvania, veneers, porcelain, PA, good,

Penn, spa, evening, weekend">

</HEAD>


이전 글에서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전략적 키워드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현재의 타이틀과 Meta Description을 보면 의사인 Dr. Ken Cirka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Dr. Ken Cirka 자체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는 영향력이 거의 없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고요? 검색엔진에서 Dr. Ken Cirka를 검색하는 사람은 이미 그 병원에 오려는 환자가 전화번호, 위치 등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올 사람에게 조금 더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찾게 해 주는 정도겠죠. 


부수적으로, 하단의 이메일이 텍스트로 직접 노출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종 Spambot이 이 이메일 주소를 수집할 수가 있거든요. 이메일은 별도의 이메일 보내기 기능이나 이미지 형식으로 넣어야 합니다. 


이 웹사이트의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O'Reilly는 우선적으로 전략적 키워드를 찾습니다. 이 비즈니스의 속성이 로컬 비즈니스라는 전제 하에 어떤 키워드가 가장 높은 검색량을 갖는지를 조사했고, Dentist Philadelphia와 Cosmetic Dentist Philadelphia를 전략적 키워드로 정했습니다. 


또한 텍스트로 구성된 메뉴를 구성하였고, URL에도 키워드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Dentist Philadelphia와 Cosmetic Dentist Philadelphia라는 키워드를 채워넣을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페이지를 추가했습니다. 


새로 디자인된 웹사이트를 한번 보시죠.



일단 메인 화면에서의 텍스트의 비중이 확 늘었죠? 텍스트만 잘 써도 기본적인 웹사이트의 검색 결쟁력이 확 좋아집니다.


그리고 타겟 키워드를 강조하기 위한,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자잘한 노력들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그냥 HOME이라고 쓰고 마는 메뉴 이름에 PHILADELPHIA DENTISTRY HOME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냥 SERVICES라고 하면 될 것도 DENTAL SERVICES라고 했고요. 그리고 중앙 화면의 상단에는 Philadelphia Dentistry라는 본문제목을 사용했습니다. 본문에 사용한 것은 말 할 것도 없고요. URL 역시 http://

www.phillydentistry.com/cosmetic-dentistry.html와 같이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검색엔진의 검색결과화면에서의 방문비율을 높이기 위해 타이틀도 "Cosmetic Dentist; Tooth Whitening in Philadelphia Pennsylvania PA"로 바꾸었습니다.


3년 후, 이 웹사이트는 한번 더 SEO(검색엔진최적화)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한번 더 바뀐 사이트를 보시죠.



2차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한 검색엔진마케팅 뿐 아니라 Conversion Optimization, 즉 CVO에 보다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좌상단부터 시선이 이동한다는 점을 반영하여 메뉴가 좌측으로 이동하였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의사 선생님의 사진을 전화번호 바로 위에 추가하였습니다. 실제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업종의 경우 사진이 있으면 반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클릭 한번마다 50% 이상의 Traffic Loss가 발생하는데, 이메일 상담률을 높이기 위해 우측에 상담신청폼을 추가했습니다. 서브 페이지 방문 없이 바로 메인 화면에서 필요한 모든 것들을 끝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죠. 


3년간 두번의 SEO(검색엔진최적화) 결과로 이 병원은 직접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SEO 이전에 웹사이트를 통한 고객이 주당 1명이었는데, 1차 SEO의 8개월 후에는 한주에 9명의 고객이 웹사이트를 통해 방문하였습니다. SEO 9개월 후, Dr Ken Cirka는 새로운 스태프를 고용하였으며, 더 큰 오피스로 이전하였습니다.

3년 후 2차 SEO의 성과는 더욱 놀랍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한 주당 고객이 42명까지 증가한 것이죠.

이 성과는 SEO 단독 성과가 아니라 SEO와 더불어 PPC의 전략적인 활용이 가져온 결과기는 합니다만, 매우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때요? 물론 원문을 보면 헤딩태그도 잡고 메타도 잡고 타이틀도 더 바꾸고 했지만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크게 어렵지 않죠? 


그러니까...

돈 벌고 싶으면 연락 해. iProspect에서 할 때처럼 비싸게 부르지 않아.


이상, 믿고 쓰고 싸게 쓰는 검색요정 브랜든이었습니다. 


p.s) 이거 왜 영국식 영어가 적용되는거죠? Optimization이라고 하니 밑에 빨간 줄 뜨고 Optimisation이라고 하면 안 뜨네요. S 쓰는게 영국식이거든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