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로 시작한 페이스북은 점차 그 영역과 힘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단순한 친구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넘어, 말 그대로 우리 모든 것을 그 안에 담기 시작하고 있죠. 엔터테인먼트, 정보, 그리고 이제는 메일과 쇼핑까지. 무려 1백만개 이상의 웹사이트들이 페이스북의 기능을 공식적으로 붙이고 있으며, 매월 1억5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페이스북 웹사이트 외부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상위 100위의 웹사이트 중 2/3과 글로벌 탑 100 웹사이트의 절반이 페이스북과 연결되어 있고요.
2010년 10월 기준으로 페이스북의 트래픽은 전년 동기에 비해 무려 55.2%가 급증하였습니다(9천7백4십만 방문에서 1억5천1백1십만 방문으로). 이 기간 동안 구글이 1억7천3백3십만 유저가 증가한 것에 비해 페이스북 유저는 3억명에서 5억5천만명으로 증가하였죠. 이것이 페이스북의 절정일까요? 사실 이러한 것들이 단지 페이스북의 모멘텀에 불과하다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구글링"이라는 말은 이제 이 분야에 정통하거나 관련된 사람들만 쓰는 말이 아니죠. 웹 검색을 한다라는 뜻으로 어느 누구나 사용하는 말입니다. 이제 그 자리를 "Facebook Me"라는 말이 차지하려 합니다. "페이스북으로 연락해"라는 뜻이겠죠.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혹은 일어날 수 있는 몇몇 분야를 찾아볼까요?

[소셜 미디어 동향] - 구글과 페이스북의 전쟁


Gmail에서 페이스북으로
얼마 전 페이스북이 @facebook.com 도메인을 갖는 메일 서비스를 발표했죠. 정확하게는, 메일 서비스라기보다는 통합 소셜 메시징 서비스라고 보는 것이 맞겠지만요. 이것은 다양한 메시징/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대한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대화는 페이스북으로 통한다". 페이스북 메일이 성공할 경우 구글에 미치는 영향을 메일 하나뿐이 아닙니다. 구글은 현재 트렌드가 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실패한 대신, 나름의 방법으로 지메일 기반의 서비스를 확장해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 토크입니다. 페이스북의 통합 소셜 메시징이 성공할 경우 구글 토크에 미치는 영향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페이스북 검색으로
이전 글에서 잠깐 언급했듯, 소셜 검색이 검색의 미래는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소셜 검색은 미래의 검색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하나의 항목입니다. 이미 SMO Social Media Optimization이 가장 큰 화두도 "외부 검색에서 소셜 미디어가 잘 잡히게 하라"로 변하고 있고요. 이 관점에서 페이스북 검색의 가치를 절대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구글의 강점은 구글이 갖고 있지 않은 웹사이트들의 정보를 잘 긁어오는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그 검색의 대상들은 구글의 플랫폼에 놓여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를 하게 된다면, 페이스북의 검색 만으로도 그 대상들을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외의 검색에 대해서도 느리지만 분명히 그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구글 보이스에서 페이스북+스카이프로

구글 보이스는 웹과 이메일과 음성 서비스를 통합한 아주 훌륭한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구글 보이스가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사이 스카이프와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피드에서 바로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하였습니다.
 
구글 Latitude에서 페이스북 Places로
호기심 강한 구글이 지역기반 서비스를 실험한지는 꽤 되었습니다만, 이제 막 시작한 페이스북의 Places만큼의 관심과 적용을 이끌어내지는 못했습니다.

구글 그룹에서 페이스북 그룹으로
한때 구글 그룹은 다양한 관심과 이벤트등을 주제로 사람들을 모아주는 가장 뛰어난 서비스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 발표된, 더욱 업그레이드된 페이스북그룹은 아마도 단기간 내에 구글 그룹 이상의 활용성을 보여줄 듯 싶습니다.

구글 Docs에서 페이스북+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로
이것 역시 지난 글에서 언급되었죠. 구글이 "실험"을 계속하고 있는 사이, 페이스북은 아예 MS Office와 손을 잡아버렸습니다.


여러 측면에서 페이스북은 구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상생보다는 주로 위협으로.
그렇다고 구글이 끝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구글이 새로운 서비스들을 시도할 때 역시 "구글이 다 먹어버리는거 아냐?"라는 전망이 나왔었으니까요. 결과는 어떠했나요? 구글 역시 "그 방대한 유저와 충성도"를 기반으로 어느 정도의 성공이 보장된 싸움을 시작한다는 평을 들었었죠.
페이스북 역시 상당히 좋은 환경에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만 성공을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Brand Engagement라는 차원에서 페이스북은 분명 구글보다는 유리한 환경이고 더 큰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퀄리티"니까요.

솔직히, 페이스북보다는 절대 강자를 도전자로 맞이한 구글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