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인터넷 이용 인구비율은 전체 인구의 80%에 육박하고 있다. 노년 인구에 있어서의 이용률이 낮지만, 현재의 30대와 40대는 10년 이내에 40대와 50대가 될 것이며, 적극적인 사회활동 인구를 60대까지로 가정한다고 해도 20년 이내에는 거의 모든 가능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다.


<자료 1 -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

자료원:2011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한국 인터넷 진흥원


<자료 2 -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자료원:2011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한국 인터넷 진흥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데, 그들은 어떤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까? 이메일? 동영상? 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사람들이 자료 및 정보 획득, 즉 검색과 관련된 활동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한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81%가 검색활동으로 인터넷 이용을 시작한다고 한다.


검색이라는 활동을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변수가 최근에 등장했다. 바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보급이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율은 인구대비 50%를 넘어서고 있는데, "언제, 어디서든 접속 가능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는 검색활동을 증가시킴은 물론 검색패턴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료 3 - 국내 스마트폰 보급 현황 (단위: 만대)>


자료원: 송통신위원회 유.무선 가입자 통계 현황(2012. 2)


인터넷에서의 검색이란 단순히 하나의 행위가 아닌 새로운 사업영역과 마찬가지로 인식되어야 한다. 대형 마트가 내년, 3년 후, 10년 후에 어느 지역, 어느 국가가 성장할 것인지를 판단하고 사업투자를 결정하는 것처럼, 온라인과 검색 역시 하나의 물리적인 사업 지역이자 대상 아이템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이유는 단순하다. "고객이 그 곳에서 그것을 하고 있으므로".


이쯤에서 묻고 싶다.

"당신의 웹사이트는 검색에서 안녕하십니까?"


검색 이용자의 62%는 검색결과 첫 페이지 내의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90%의 검색 이용자는 3번째 페이지 이상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지 않는다. 달리 말하면, 당신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첫번째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62%의 잠재 고객과 만날 기회를 잃는 것이며, 3번째 페이지 내에도 들어있지 않다면 단지 10%의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기회밖에는 가질 수가 없다. 그 10%를 차지하기 위해 수많은 다른 웹사이트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다.


지금 바로 구글로(왜 네이버가 아닌 구글인지는 나중에 올라올 글에서 설명하겠다) 달려가 당신의 웹사이트 이름을 검색해보라. 검색결과 화면에 잘 나오는가? 첫번째 화면에서 보여지는가?


안심하긴 이르다. 이번에는 당신의 제품명으로 검색해보자. 당신이 횡성 한우를 산지 직송으로 판매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횡성 한우 산지 직송"이라고 검색했을 때 당신의 웹사이트는 어디에 있는가?


검색을 통한 방문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 검색을 통한 웹사이트의 노출이 없다면 당신은 돈을 들여 광고를 해야만 방문자를 불러모을 수 있다. 물론 훌륭한 광고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집행하여 많은 사업성과를 만들어 낼 수는 있다. 하지만 가장 효율적이며 기본적인 검색 방문을 외면하고 투자가 필요한 마케팅부터 찾는 것은 뭔가 이상하다.  저렇게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이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래서, 어떻게 하면 검색 결과 화면에서의 노출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나의 사랑스러운, 고객이자 동료이며 이 세상 어느 길에선가 나와 옷깃을 스쳤을지 모르는,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을 위해.

당신이 몰랐던,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이 온다.


by iProspect Korea의 빛과 소금이자 거의 모든 것, 검색요정 BRAND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