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SNS(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페이스북구글에게는 불면의 밤을 안긴 대상입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페이스북의 컨텐츠가 얼마나 많은지 새삼 느끼게 되실 거에요.

오늘날 소셜이라는 것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소셜 월드에서의 절대 강자
페이스북은 모든 면에서 구글의 지위를 위협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지요. 페이스북 이메일과 지메일, 페이스북 그룹과 구글 그룹, 페이스북 소셜 검색과 구글 검색. 분만 아니라 페이스북+MS Office와 구글 docs...
 
분명
페이스북구글의 가장 두려운 라이벌입니다. 그리고 최근 페이스북"페이스북을 기본 홈페이지로 저장하기" 기능을 추가했을때 그 위협과 공포는 더욱 커졌죠. 별거 아닌 것 같지만 페이스북의 힘, 그리고 구글과의 유저 중복으로 볼 때 구글 입장에서는 수백만 또는 그 이상의 트래픽 감소가 눈에 보이듯 뻔한 것이죠. 이미 몇몇 척도에서 구글을 넘어선 페이스북의 의도가 명백히 드러나는 하나의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가 되겠다!!!"

정서적 대세는
페이스북입니다만, 보다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하락의 속도와 낙폭으로 인해 세계 최대의 찌질이가 된 것처럼 여겨집니다만 마이스페이스가 아직도 무시할 수 없는 규모의 소셜 미디어이듯, 페이스북이 트렌드라고 해도 아직 구글은 버젓이 살아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강점은 무엇인지, 구글의 강점은 무엇인지와 더불어 왜 소셜이라는 것이 모든 것의 미래와 답일 수는 없는지, 왜 페이스북구글의 싸움에서 검색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 정보] - 소셜 미디어는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이 아니다

페이스북이 대단한 상품이라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6억명 이상의 사용자라는 그 무기 하나만으로도 페이스북은 원하는 어떤 것이든 할 수 있고, 되고자 하는 어떤 것이든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동향] -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될 수가 있는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소개하는 어떠한 새로운 서비스도 수많은 이용자들에 의해 비교적 쉽게 궤도에 올라설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단지 10퍼센트만 이용한다고 해도 어지간한 서비스들은 꿈도 못꾸는 숫자가 나오죠. 이렇게 높은 서비스 적용율을 기반으로 페이스북은 이용자 수에서 구글이 갖고 있는 여러 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서 손쉽고 빠르게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표면적인 부분일 뿐입니다. 페이스북이라고 모든걸 다 할 수 있다고 정말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일정 분야에서는 플랫폼을 분리해야 할테고, 일정 분야에서는 브랜딩을 달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사진, 장소공유, 게임 등 진정한 "소셜" 분야만이 페이스북의 장기적인 비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한때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 같던 영화를 누리던 야후(저 야후 빌딩에서 일하는데...아...안타깝...ㅠㅠ)를 밀어낸 이후
구글은 지난 5년간 세계 최대의, 그리고 최고의 인터넷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과, 주변의 사람들 중에 검색, 지메일, 구글 Docs, 유투브 등 구글의 서비스를 적어도 하나 이상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난 네이버랑 다음 티비팟을 써"라는 분들도 스마트폰을 손에 쥔다면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지요. 많은 스마트폰의 기본 지도가 구글 지도라는 걸 알고 계셨나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든 필요한건 단 하나의 구글 계정일 뿐입니다. 구글의 영역에서 소셜적 요소는 거의 없지만 여전히 나름의 역할은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큰 불편함이 없이 검색을 하고, RSS 피드를 읽고, 이메일을 체크하고,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구글링"이라는 말이 있다는 것 자체가 구글의 영향력을 말해주죠. 구글의 주요 서비스들에 많은 이들이 만족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그것들은 우리 삶의 한 부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 세상을 점령한 지금도 구글이 그들의 전통적이며 핵심적인 서비스 영역에서 여전히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모든게 소셜로 갈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결국 소셜미디어 역시 디지털 서비스의 한 부분일 뿐이거든요. "소셜 미디어가 대세니 블로그와 미니홈피는 버려라!"라는 근본없는 소리를 해대는 사기꾼 소셜 마케터들한테는 소셜 미디어가 미래의 전부이자 종착역이겠지만요.

결국 중요한 것은 "퀄리티"입니다.
구글에는 분명 소셜적 요소가 부족합니다. 구글의 가장 최근의 야심작이었던 구글 버즈를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몇명이나 사용하고 있을까요? 구글 역시도 최근의 흐름인 소셜 현상에 대한 강박에 시달리는 것처럼 보입니다만, 과연 소셜이 모든 답이 될까요? 소셜 검색이 성공의 핵심 요소일까요? 단언컨데 아닙니다. 모든 서비스에서 "퀄리티"는 여전히, 그리고 영원히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소셜"이라는 것은 성공의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소셜이라는 것이 잠재적 이용자를 가져다 줄 수는 있지만, 이용자들이  그 서비스를 이용해보는가,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는가는 그 서비스가 가져다주는 가지와 퀄리티에 의해 결정됩니다. 소셜을 갖다 붙여서 다 성공할 거라면 페이스북에 있는 수많은 소셜 게임의 실패 사례는 설명이 안되죠. 참 당연한 얘기인데, "모든 길은 소셜이다"라는 말도 선택적으로 취해진 성공사례 및 통계와 쓰여지만 진리처럼 들리는 것이 문제입니다.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다음의 소셜 검색이 정말 검색으로서의 다음의 퀄리티를 높여줄까요? 다음 소셜 검색이 정말 검색으로서 기능하며 다음을 가나안으로 인도할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다음이 소셜 검색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단지 다음의 차별적 아이덴터티를 만들기 위한 마케팅적 전략에 불과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놈이 그놈이지만, 퀄리티에 대한 접근으로 본다면 "소셜'까지' 잡아준다"고 말하는 네이트가 더 믿음이 갑니다.

그렇다고 소셜이 실체 없는 유행일 뿐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페이스북은 그 퀄리티와 소셜을 결합한다면 구글을 밀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현재 페이스북이 신경써야 할 가장 큰 퀄리티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입니다. 물론 이것은 향후 다른 서비스를 시도할 아주 좋은 잠재적인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어느날 페이스북은 세계 최고의 원스탑 웹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네이버가 그렇듯. 단순히 소셜 네트워킹 뿐 아니라 이메일, RSS, 심지어 업무적 활용에서도 페이스북이 첫번째 선택이 될 지도 모르죠.
그리고 그 열쇠는 "소셜"이라는 개념이 아닌 "퀄리티"라는 개념입니다. 총성이 올리자마자 동시에 서로를 향해 달려들어 자리뺏기를 한다고 가정할 경우, 페이스북이 조금 더 빼앗기 어려운 고지를 점하고 있기는 하지만요.

현실적으로
페이스북에서 모든걸 한다는 것은 지나친 억지이며 도달 불가능한 이상향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도 모든 걸 갖지는 못했습니다. 네이버도 메신저가 있었다는걸 아시나요? 하지만 적어도 상대의 킬러 서비스를 압도해야만 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그렇게 만만찮은 상대가 아닙니다. 구글을 이기기 위해 페이스북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검색입니다. 구글에게 가장 중요한 서비스가 검색이기 때문에? 아닙니다. 바로 우리들, "이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검색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일 겁니다. 모든 웹 요소들을 인덱싱 한다는 것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의 모든 측면에서 "어마어마한" 규모가 필요한 일입니다. 만약 페이스북이 검색의 영역으로 진출한다면 그 검색엔진은 현재의 구글 검색 서비스보다 부가적인 것들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당연히 페이스북 네트워크 컨텐츠를 넘어선 검색을 제공해야 할테고요. 구글은 이미 소셜 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막았던 트위터도 검색에 문을 열었죠. 자본과 비용을 투입한다고 해도 구글은 커녕 빙을 넘어선다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너무나 확실하게 빛나는 밝은 별이지만 손쉽게 잡을 수는 없는 것이죠.


페이스북구글의 전쟁.
간단하게 정리해봅시다.
페이스북은 우리에게 네트워킹과 소셜 게임으로 재미와 즐거움을 줍니다. 구글은 검색, 이메일, Docs 등으로 실용성을 줍니다. 이 사이에서 이미 전쟁은 시작되었습니다. 구글이 갖고있는 가장 큰 "재미"인 유투브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페이스북의 타격을 받는 구글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유투브의 컨텐츠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것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만.
동영상을 놓고 어쨋든 싸움이 한번 시작되었다면, 새로 발생할 가장 큰 싸움은 다큐먼트 시장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페이스북이 손을 잡고, 구글이 독점하다시피 하던 온라인 다큐먼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페이스북의 6억 이용자는 분명 대단한 무기입니다만, 즐거움을 위해 페이스북을 찾는 이들에게 업무적인 이미지로의 전환이 얼마나 성공적일지도 미지수입니다.
이미 종료된 싸움도 있는데, 바로
구글 버즈죠. 이 싸움에서는 구글이 참담하게 패배했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아직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더욱 강력한 것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구글의 그루폰 인수 소식은 끊이지 않고 들려오고 있고, 내년 상반기에 뭔가 큰 폭탄을 들고 나올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동향] - 구글의 그루폰 인수액이 60억 달러라고?

현재
페이스북구글은 각자의 영역에서 독보적이고 안정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습니다만 언젠가는 서로를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역사상"이라는 타이틀을 주렁주렁 달고 있는 저 둘의 싸움을 직접 목격하게 되는 우리는 영광이라고 말해도 될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