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부터 SEO(검색엔진최적화)가 갑자기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뭔가 굉장히 신기하기도 하고 새롭고 마치 안하면 안될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 막상 성공 사례를 찾아보자면 그리 많지 않습니다. SEO가 성공하기 힘들어서 그렇다기보다는, 아직은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게 오래되지 않다 보니 공개된 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인 듯 합니다.


이번 달에 런칭한 B&A의 SEO 프로젝트 하나가 꽤 빠르고 괜찮게 성과가 나오고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프 먼저 보시죠.


[A사의 SEO(검색엔진최적화) 전/후의 Organic Search Traffic 변화]

SEO 성과


그럼, 이 회사의 웹사이트 SEO에 대한 브리프를 해 드리겠습니다.



1.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 배경


A사는 국내에 입국하는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입국 전 현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하게 됩니다.

그러나 웹사이트 구축 방식 및 컨텐츠 구성의 문제로 검색엔진 대상의 노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검색엔진에 의해 수집된 페이지 수도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수집된 페이지들의 랭킹 역시 낮았습니다. 심지어 브랜드/서비스명으로 검색해도 자사 웹사이트가 아닌, 예전에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했던 외부 사이트 혹은 블로그 글이 상단에 노출되었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여러개 만들어서 사람들을 더 다양한 경로로 모으자"는 생각에 거의 동일한 컨텐츠를 가진, 사이트명과 URL만 다른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하였는데, 그 결과 검색엔진의 복제 컨텐츠/사이트에 대한 정책으로 인해 정작 메인 사이트의 수집을 저해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 잦은 사이트 변경 및 업데이트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검색 스팸 요소도 다수 있었습니다.

외부의 제휴 사이트는 이미 프로모션이 종료되어 고객으로 하여금 A사의 서비스 자체가 중단된 것으로 오해하게 만들 여지가 있었으며, 외부의 제휴 사이트의 운영이 중단될 경우 유입 경로 자체를 상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외부 사이트를 통한 유입(Referral)을 줄이고, 직접 검색 유입을 늘려야 했습니다.



2.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 전략


검색노출 외적인 문제로 웹사이트의 신규 구축이 필요했습니다만, SEO가 적용된 신규 웹사이트의 런칭까지 마냥 내버려 둘 수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SEO는 

 1) 기존 사이트 대상의 제한적 SEO

 2) 신규 런칭 사이트에 대한 Full SEO

의 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기존 사이트 대상의 제한적 SEO는, 현재 새로운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전혀 손대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먼저, 복제 컨텐츠/사이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메인 사이트를 제외한 모든 다른 사이트를 삭제하고, 해당 URL을 검색엔진에서 삭제했습니다. Google Webmaster Tools에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sitemap.xml을 제작/제출하여 검색엔진이 기존 사이트의 URL을 수집하도록 했습니다. 이 역시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가능합니다.


신규 사이트에 대해서는 메뉴구조, URL, 바디컨텐츠, 메타태그 및 코딩방식에 이르는 모든 영역에 대한 SEO가 진행되었습니다.

신규 사이트의 런칭 이후에는 기존 사이트의 URL 삭제 및 Redirection이 진행되었습니다. Redirection은 예전 URL을 클릭할 경우 현재 웹사이트로 자동 이동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에서야 예전 URL을 삭제하면 되지만, 블로그나 즐겨찾기 등 이미 뿌려진 링크를 이용한 방문자가 아직 많은 상황에서 Redirection은 필수적인 SEO 활동입니다. Redirection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반드시 301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용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단순한 메인 페이지로의 이동이 아닌 Page to Page Redirection이 바람직합니다. 즉, 예전 사이트의 회사소개 URL을 클릭한 사람은 현재 사이트의 회사소개 페이지로 방문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이트는 도메인만 같을 뿐 이전 사이트와 다른 URL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새로운 Sitemap.xml 파일을 제작하여 검색엔진이 새로운 사이트를 보다 빨리, 누락없이 인식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3.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 성과


새로운 사이트 런칭 이후 검색방문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작업 단계별로 비교해보면, 아무런 SEO 작업을 하지 않았던 때에 비해 일평균 Organic Search Traffic은 470%가 증가했으며, 기존 사이트 대상의 1차 SEO와 비교해서도 85%가 증가 하였습니다.

전체 측정 기간인 3개월로 보면, SEO 이전 최소와 SEO 이후 최대 일 검색방문의 차이는 1,574%를 보이고 있습니다.


SEO를 통한 Organic Search Traffic의 증가를 Paid Search로 진행했다면 하루에 약 40여만원의 광고비가 필요합니다. 이는 각 개별 키워드의 유입 증가량과, 주요 타겟 국가에서의 키워드 광고비 조사를 통해 추정할 수 있습니다. 즉, 월 1,200만원, 연 1억4,400여만원의 광고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SEO 2후가 지난 현재까지의 성과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SEO 성과가 커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SEO를 통한 광고 가치는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A사의 웹사이트는 (당연히) 브랜드 및 서비스명 검색시 1위에 노출되고 있으며, 서비스 카테고리명으로 검색해도 1위 또는 검색 1면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A사는 글로벌 광고 캠페인에 있어 이미 자사가 Organic Search 1위에 있는 키워드에 대한 광고 부담이 줄어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A사의 SEO(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 요약]

- 총괄 컨설팅사: B&A Consulting Inc.

- PM: B&A Consulting Inc. 대표이사 이환선

- 기간: 2개월 (웹사이트 구축 포함)

- 주요 성과: 일평균 Organic Search Traffic 470% 증가 (런칭 3주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