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검색엔진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그리고 검색 결과 화면상의 노출이 얼마나 중요한지 간략히 살펴보았다.


[지난 글 바로가기] SEO Lesson 0 - 당신의 웹사이트는 검색에서 안녕하십니까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오늘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몇가지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과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략히 언급하도록 하자.


오늘 첫번째 사례는 바로 DHC 코리아이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20~30대 여성들 중 DHC라는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로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몇년 전 김희선을 모델로 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스베스베"라는 말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DHC의 제품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은 바로 딥클렌징 오일인데, "가난한 자의 슈에무라"라고도 불리우며 아직까지도 DHC의 대표 제품으로 그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렇게 유명한 DHC의 딥클렌징 오일을 검색해보면? 당연히 DHC 딥클렌징 오일의 페이지가 상단에 있을까?

결과는 충격적이다.


검색을 위하여 3개의 키워드와 구글 코리아를 선택했다.

브랜드명과 제품명을 모두 반영한 DHC 딥클렌징오일을 검색했을 경우, 구글 첫화면의 모든 컨텐츠가 DHC의 딥클렌징오일을 언급하고 있다. 브랜드명이 제외된 딥클렌징오일의 검색결과에서는 총 15개 컨텐츠 중 4개의 컨텐츠에서 DHC의 딥클렌징오일을 언급하고 있다. 가장 광범위한 키워드인 클렌징오일에서는 불행하게도 DHC의 딥클렌징오일을 언급한 게시물이 단 하나도 없었다. 

문제는, 3개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서 DHC 코리아로 바로 가는 링크, 혹은 DHC 코리아의 웹사이트가 단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DHC의 딥클렌징오일을 일반 블로거들이 많이 언급해준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나, 온라인에서 "경로"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전환율이 감소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DHC Korea의 웹사이트, 또는 DHC 딥클렌징오일의 웹페이지로 바로 가는 경로가 없다는 것은 커다란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보다 충격적인 것은 구글에 수집/저장된 DHC 코리아의 웹페이지가 메인페이지 하나 뿐이라는 것이다. 구글에 수집/저장된 페이지가 없다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구글은 DHC 코리아의 해당 페이지를 검색 이용자들에게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번째 사례는 나이키 USA의 온라인 스토어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어느 누구도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그들도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을 것이고, 그 매출액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 나이키 온라인 스토어의 베스트셀링 제품 중 4위는 런닝화이다. 이렇게 유명한 브랜드의 이렇게 잘 팔리는 제품이니 검색결과 화면에서도 잘 노출될까?

예상과 달리 런닝화를 검색했을 때 나이키 스토어는 100위 이내에서 보이지 않는다. 

이전 글에서 검색 이용자 중 90%는 30위 내의 웹사이트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검색 100위 이내에서 노출되지 않는다는 곧 검색 이용자들이 방문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DHC와 나이키의 사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80%의 국민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터넷 이용자의 92%가 검색을 이용한다. 검색 엔진에, 검색 결과화면에 웹사이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바로 "비즈니스 기회의 상실"을 의미한다.


현재의 매출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인 마케터는 어디에도 없다. 현재의 고객만을 생각하는 마케터도 없다. 현재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Cross-selling과 Up-selling에 대한 고민은 마케터의 기본 임무이다. 하지만 그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 너머에 있다. 현재 경쟁사의 고객, 더 나아가서는 우리 카테고리에 들어오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Needs를 자극하고 우리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여 더 큰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DHC와 나이키는 현재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고 있고,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은, 집에 누워 티비를 보며 쉬다가 문득 생각이 들어 노트북, 태블릿PC, 또는 스마트폰을 검색하는 이들이야말로 그들이 잡아야 할 궁극적인 "저 너머의 시장"이라는 것이다.


집에 누워 있다가 김남주처럼 예쁜 피부를 갖고 싶어 스마트폰으로 클렌징오일을 검색한 사람은 아마도 바비브라운, 슈메무라, 존슨앤존슨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티비를 보다가 몸짱 배우를 보고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은 런닝화를 검색한 후 아디다스나 리복을 구매할 것이다.

다시 말하는데, 검색결과화면에서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비즈니스 기회"의 문제이다.


물론,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예전과는 다르지만 여전히 디스플레이 광고는 마케터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옵션이며, 검색결과 화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검색광고도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모두 방문을 유치하기 위한 비용을 필요로 한다. 더 많은 방문을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며, 경쟁사보다 더 좋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비용이 중단되는 순간 방문도 중단된다.


그렇다면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 지속적인 방문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은?

그것이 바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최적화이다.


다음 글에서는 SEO를 위한 기본 환경, 검색엔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by iProspect Korea의 빛과 소금이자 거의 모든 것, 검색요정 BRAND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