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바닥에서 절대 권력을 누리던 마이스페이스와 신성 페이스북의 싸움은 너무나 싱겁게 끝나버렸습니다. 거칠게 치고 올라온 페이스북은 이제 신성이라 부르기도 민망한 공룡이 되었죠.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디자인의 변화죠. 마이스페이스 디자인의 변화는 새로운 전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충격적이게도, 마이스페이스는 더 이상 소셜 네트워크가 되기를 포기한 듯 보입니다. 대신, TV 프로그램과 영화, 음악, 그리고 스타를 연결하는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로의 변화를 택했습니다. 어찌 보면 마이스페이스의 가장 큰 특징만을 남긴 것이지요.
음악 카테고리만으로 보자면 마이스페이스는 여전히 경쟁자들보다 우월합니다. 가수들은 자신들의 페이지를 자신의 특징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했고, 다양한 음악 샘플들도 제공하고 있죠. 최신 영상과 뉴스 업데이트는 두말할 나위도 없고요.
전략의, 그것도 일부 서비스가 아닌 Identity 자체의 수정은 마이스페이스로서는 상당히 자존심 상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이용자와 트래픽의 감소로 마이스페이스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죠. 사람들은 생각보다 빠르게 떠나고 있습니다. 어디로? 페이스북으로.
<마이스페이스 트래픽 변화>
니치 시장으로의 과감한 진출은 나빠 보이지 않지만, 그렇다면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로서 마이스페이스를 찾던 이용자들은? 마이스페이스는 그들을 버려야 할까요? 여기에서 다시 페이스북의 이름이 거론될 수 밖에 없습니다. 과연 그쪽 시장에서 마이스페이스가 페이스북을 이길 수 있을까? 페이스북은 영상과 음악을 공유하기에 절대 최적의 플랫폼이 아닙니다(적어도 지금은요). 하지만 페이스북은 Mass-connection이라는 큰 장점을 갖고 있죠. 마이스페이스가 지금 잃어버린 "네트워크 효과"를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갖고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명 가수들의 팬페이지가 속속 개설되고 있고, 페이스북을 통해 독점 공개되는 영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연 마이스페이스의 새로운 전략이 죽어가는 마이스페이스를 살릴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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