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

신형 큐브를 캐나다 시장에 런칭하기 위하여 닛산은 토론토에 기반을 둔 Capital C Communications라는 에이전시와 함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한 바이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그 방법은 신차에 대한 구전 파워가 높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여 하이퍼큐브 콘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었다.

닛산은 이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고, 디자이너에서부터 비디오그래퍼, 뮤지션, 안무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각자의 장기로 큐브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차 컨테스트를 통하여 총 500명의 사람들이 선발되었고, 선발된 이들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작품(닛산 큐브가 표현된)을 공유하게 되었다.

Result

3개월간의 오디션 기간 동안 33만명 이상이 웹사이트에 방문했으며, 절반 이상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소셜 미디어의 링크를 통해 방문하였다.
4월부터 5월까지 1개월의 기간동안 150만 PV가 발생하였다.
5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최종 선발에 투표하기 위해 참여했으며, 총 25만 투표가 이루어졌다.
웹사이트의 방문자당 페이지뷰는 거의 6페이지에 달했으며, 평균 4분 이상을 머물렀다.
캠페인 중반에 이미 인지도가 87퍼센트 상승했다.
이 캠페인과 관련하여 8천개 이상의 트윗이 있었으며, 트위터 상에서만 2백6십만 이상의 노출이 있었다.

Lesson

다양한 참여 방법(다양한 소셜 미디어)을 통해 캠페인 참여의 장벽을 낮춤
투표를 통한 선발은 참여자들이 보다 많은 득표를 위하여 자발적으로 소셜 미디어상의 바이럴 활동을 하게 만들었음



<참가작: 큐브를 테마로 한 음악>

<참가작: 큐브를 테마로 한 춤>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TheSoulscaper.com
Brandon.Hwansun.Lee@gmail.com

글로벌 소셜 미디어 중, 국내에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기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이용자들이 싫어하는 소셜 미디어 채널 유형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 The Canned Responder
다른건 몰라도 불평과 제안에는 반응해주세요. 고객들은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더 이상 찾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

2. The Spammer
단시간에 너무 많은 업데이트는 공해가 됩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Feed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이죠.
전달해야 할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너무 많이 올리지 마세요.
소셜 미디어

3. The Deadly Long Status Updater
아직도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를 혼돈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절대 블로그처럼 사용하지 마세요.
핵심만 간단히!
소셜 미디어

4. The Press Release Republisher
아무리 자랑하고 싶어도 단순히 보도자료만을 재업로드 하지 마세요. 다른데에서도 다 볼 수 있는 것들을 보기 위해 우리 채널을 오지는 않습니다. 그 보도자료에 얽힌 다른 얘기를 올리며 기사의 링크를 함께 올리는 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5. The Off-site Hustler
외부 웹사이트, 특히 우리 웹사이트에 링크를 자주 걸게 되죠? 그럴때는 반드시 왜 방문해야 하는지, 그곳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를 함께 알려주세요. 단순히 "Visit this link"라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그때그때 생각에 따라 올려도 아무 상관 없으니 쉬워 보이지만, 사실은 소셜 미디어에 특화된 컨텐츠 개발을 위해 더욱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소셜 마케팅에 대한 문의는 댓글, 안부게시판에 남겨주시거나 Brandon.Hwansun.Lee@gmail.com으로 연락 주세요

1. 타겟이 원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명확히 규정할 것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서 타겟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정의하고 그에 맞는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갖출 것. 커뮤니티, 블로그 리서치 등을 통해 타겟의 목소리에 맞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2. 관리 인력을 일원화할 것 

컨텐츠의 성격을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하여 관리인력을 분산하지 않는다.


3. 형식적인 컨텐츠를 갖추지 말 것

웹페이지 안내문과 같은 컨텐츠는 타겟을 떠나게 할 것이다. 고객의 목소리에 섬세하게 반응해야 한다.


4.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것  


5. 반응을 강요하지 말고 유도할 것 

덧글, 추천, 리트윗 등은 강요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가치있는 컨텐츠를 던지고 그들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하라. 이를 위해서는 타겟이 원하는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우선이다.


6. 타겟의 기대 행동을 정의하라

구매 등 직접 행동인지, 덧글인지, 리트윗인지, 심리적 감동인지 등 그 목적에 따라 컨텐츠의 구성과 평가가 달라진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검색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Social Media Optimization(SMO, 소셜 미디어 최적화)소셜 미디어 활용의 증대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Social Media Optimization(SMO, 소셜 미디어 최적화)도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 메시지가 전파되도록 하는것이 그 목적입니다. Social Media Optimization(SMO,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위한 몇가지 팁을 말씀드립니다.


  • 기본 툴들


1. 블로그

 - 블로그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컨텐츠를 얼마나 자주 업로드 하느냐와 더불어 그 컨텐츠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물론 그 가치는 전달자가 아니라 정보의 수용자인 방문자 관점에서의 가치죠. 이와 더불어 적절한 키워드, 타이틀, 헤딩, 컨텐츠, 이미지, 태그 등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검색 최적화)적 요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셜 미디어와 피드 위젯

블로그에는 반드시 사람들이 공유하거나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갖추어야 합니다.


3. 소셜 네트워크

트위터, 페이스북, LinkedIn 등 다양한 외부 소셜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잊지 마세요. 각자의 현실과 목적에 맞는 소셜 네트워크 활용이 중요합니다. 소규모 레스토랑 같은 경우는 4Square도 쓸만 합니다.



4. 블로그 검색 등록

자신의 블로그가 조금 더 잘 검색되도록 검색사이트나 블로그 디렉토리에 등록하세요.


5. 동영상, 사진, 슬라이드 공유 사이트

유투브, 플리커, 슬라이드쉐어 등을 통해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에 대한 문의는 댓글, 안부게시판에 남겨주시거나 Brandon.Hwansun.Lee@gmail.com으로 연락 주세요

지난 9월 14일 소셜 미디어 중 대표적인 마이크로 블로그인 트위터의 공동창업자 비즈스톤과 에반 윌리엄스 CEO 참석한 가운데 열린 라이브 이벤트 행사에서 트위터 변화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데스크톱 프로그램(클라이언트)이나 모바일용 트위터 응용프로그램(),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등을 활용해 트위터 쓰고 있지만, 아직까지 트위터 최대 클라이언트는 다름아닌 웹사이트라고 합니다. 트위터 이용자 10 가운데 3명은 트위터닷컴에 접속해 트위터 즐깁니다.

이번 개편도 트위터닷컴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 그동안 써드파티를 통해 링크 형태로 제공되던 콘텐츠들을 트위터 웹사이트에서 직접 보여주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용자는 타임라인에서 트위터 (트윗) 공백 부분을 누르면 해당 트윗에 링크된 이미지나 동영상, 지도 등을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곧바로 확인할 있게 됩니다. 특정 이용자가 올린 글만 모아 때도 지금처럼 웹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곧바로 확인할 있다. 팔로잉·팔로어도 2 형태로 구분해 보여주도록 바뀔 예정입니다.

한편, 14 열린 라이브 이벤트에서 트위터 가지 통계 수치를 공개했는데요,  나온 트위터 발언을 간추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트위터 모바일 기반으로 시작했다. 140자로 제한한 단문메시지(SMS) 고려한 것이다.
  • 트위터 서비스 오픈 이후 지금까지 모바일 이용자는 250% 늘어났다.
  • 가입자의 16% 모바일로 트위터 즐긴다. 하루평균 37만명이 새로 가입한다.
  • 트위터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다.
  • 트위터 올라온 정보의 90% 공개 정보다.
  • 하루평균 9천만개 이상의 트윗이 올라온다.
  • 트위터 글의 25%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
  • 트위터 클라이언트 이용자보다 트위터 웹사이트로 로그인하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 트위터닷컴은 지금까지 최고의 클라이언트 가운데 하나가 것이다.
트위터가 다양한 모양새로 자체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습니다만...개인적으로는 외부의 사업자들에 비해 좀 떨어지지 않나 싶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아이패드용 트위터 어플만 해도 최고라 부르기 어렵고...기술개발의 문제가 아니라 기획상의 문제도 많이 보이고요.

그나저나 트위터 자체의 서비스 확장이 드림위즈에서 추진하는 트윗코리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하군요.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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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randon "TheSoulscaper.H." Lee는 뉴욕에서 Communication Arts로 석사 학위를 받고 호텔, 잡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사업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현재는 런던 베이스의 Aegis Media 계열의 디지털 에이전시인 Isobar Korea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TheSoulscaper라는 이름으로 사진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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