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구글 광고영역의 변화에 대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관련 글 바로가기: 구글 검색광고 영역의 변화, 그리고 그 영향

이번에는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의 변화가 있어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시스템 변화는 크게 계정생성과 계정구조상의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네이버 광고는 사업자당 하나의 계정만을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사업영역이 몇개로 나뉘던 하나의 계정을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사업영역/사이트를 갖고 있는 광고주의 경우 각각에 맞는 별도의 대행사를 선정하여 독립적인 캠페인을 운영하기가 어려웠었는데요, 이제는 한 광고주가 여러개의 계정을 보유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아직은 교육자료밖에 공개되지 않아 정확히 알 수는 없는데요, 

실무 입장에서의 추가 의문은 "단일 사이트에 대해 계정을 나눌 수 있는가?"입니다. 

상식적으로는 단일 사이트에 대해서는 계정이 나뉘지 않아야 합니다. 한 광고주가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어 검색 상위를 모두 점유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네이버의 경우 검색광고상품이 일반적인 키워드 광고와 브랜드 검색으로 나뉘게 됩니다. 실제로 저희 프로젝트 중에도 키워드쪽은 다른 대행사가, 브랜드 및 기타 디스플레이는 저희가 진행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어쨋든, 한 광고주가 복수의 계정을 갖는다는 것은 저희같은 작은 대행사들에게는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광고주들이 규모가 큰 대행사를 보다 선호하다 보니, 작은 대행사들은 큰 회사의 일을 한번에 맡기가 힘들거든요. 

일단 작은 규모의 사업부문을 맡아 성과를 내고, 이후에 다른 영역까지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계정 구조의 변화입니다.

기존의 네이버 검색광고는 계정-그룹-키워드의 수직 구조를 갖고 있었습니다. 

다음과 구글이 계정-캠페인-그룹-키워드의 구조를 갖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캠페인 레벨이 빠진 것이지요.


이번 변화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도 캠페인 레벨이 생겨났습니다.

유사한 마케팅 목적과 성질을 지닌 키워드들의 모임이 그룹이라면, 유사한 마케팅 목적과 성질을 지닌 그룹들의 모임이 캠페인입니다. 계정의 최상위 레벨이죠.


캠페인-그룹-키워드는 사업구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캠페인이 비즈니스 유닛, 그룹이 스몰 비즈니스 유닛이 되는 것이죠.


하나의 캠페인 내에 속한 그룹들은 노출기간 및 예산을 공유합니다. 

실무에서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그룹의 예산 밸런스에 주의하세요. 한 캠페인 내에서 어떤 그룹의 소진 예산이 너무 크면 그 그룹 때문에 이른 시간에 캠페인의 일예산한도에 도달해서 같은 캠페인 내의 다른 그룹들까지 광고가 중단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다른 회사의 검색광고 컨설팅을 하며 종종 보는 문제인데요, 큰 키워드 한두개를 작은 키워드 몇십개와 같은 그룹에 운영하다보니, 큰 키워드로 인해 오전 11시 이전에 작은 키워드들까지 모두 운영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캠페인 구성에서도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검색광고 구조 변경에 맞춰 그룹단위의 역할도 변경됩니다.

이전에는 광고소재 및 랜딩페이지가 키워드 레벨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변경 이후에는 그룹 단위로 광고소재와 랜딩페이지가 지정됩니다. 광고 소재는 여러개를 운영할 수 있고요.


이렇게 변경될 때 가장 큰 장점은 같은 기간에 AB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한번에 하나의 광고만 사용하다보니 네이버에서 AB 테스트를 할 때는 기간을 달리해서 진행했는데요, 기간이 달라지면 외부 변수가 작용하는지라 정확한 AB 테스트가 어려웠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서 한 그룹 내 여러 광고를 노출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구글의 경우 성과우선/균등노출의 선택이 가능하거든요.


반면에 문제점도 있습니다. 

저희를 포함한 다수의 대행사가 Google Analytics 등 네이버 외의 Tool을 사용하여 전환측정을 합니다. 

이 경우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에서 키워드마다 다른 URL을 지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키워드별 Tracking URL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룹 단위로 동일한 URL을 사용해야 한다면 이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럴 때에는 그룹을 캠페인 레벨로 올리고, 키워드와 그룹을 동일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워드 수와 그룹 수가 동일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캠페인 레벨은 엑셀 리포트에서 따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이번 변경은 6월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변경 전에 미리 살펴보시고 준비하세요.

http://searchad.naver.com/AIHM20/AIHM2002_A01.nbp?noticeId=2726


야 그냥 구글꺼 베껴라 이렇게 할꺼면.

무슨 똥고집들이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