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SEO도 SEO다


Paid Media가 포화에 이르며 SEO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SEO라 하면 흔히들 웹사이트 SEO만 생각하지만, 최근 보다 강조되는 것은 개별 콘텐츠에 대한 SEO입니다. 웹사이트 SEO만으로는 원하는 키워드를 모두 커버하기 어렵고, 또한 한 키워드에서 동일 사이트 내 다수의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기는 어려우므로 검색결과화면의 점유율 증대도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SEO의 대상은 이미지, 동영상 등 모든 웹 요소가 될 수 있는데요, 네이버의 점유율이 높은 국내의 여건상 블로그는 검색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채널입니다. 블로그만 잘 활용해도 검색결과화면 상단에서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B&A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 1]

* 붉은색이 클라이언트 관련 콘텐츠이며 검색 키워드 타잎은 카테고리 키워드입니다.



파워블로거의 성과측정? 블로그 방문자수는 허수이다.


검색점유율 증대를 위한 블로그의 활용은 브랜드 블로그의 운영과 외부 블로거 활용이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외부 블로거 활용은 Guest Blogging이라 하여 다른 블로그에 내 글을 게재하는 것으로 많이 활용되는데, 국내의 경우는 파워블로거 등 Paid 블로거의 활용이 일반적입니다. 


파워블로거 활용시 광고주와 대행사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성과측정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많은 바이럴 대행사들이 파워블로거 캠페인의 성과로 타겟 키워드별 노출 순위와 하루 방문자수를 제공합니다. 노출 순위는 마케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무시되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하루 방문자수의 경우 상당히 큰 함정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방문자수와 내 게시물의 조회수는 어쩌면 전혀 상관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파워블로거라 하더라도 평균 60% 이상의 방문이 검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검색방문의 경우 방문당 평균 조회 게시물수는 2건 이하입니다. 우리가 아이폰6S에 대해 검색을 한다면, 블로그 영역 상위의 게시물을 방문한 후 그 블로거의 다른 글을 읽는 것보다는 다시 검색결과 영역으로 나와 다른 게시물을 읽게 됩니다. 따라서 한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100만명이더라도 그것이 하나의 게시물에 대한 조회수일 수도 있으며, 내 게시물의 조회수는 0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 게시물의 실제 조회수를 알기란 어렵습니다. 내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파워블로거의 리포트에 의존해야 하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그 수치를 받기란 매우 제한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 축으로 사용되는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매우 불리한 환경입니다.


그래서 제가 그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핡핡핡핡



게시물조회-링크클릭-전환의 Experience Flow.


먼저, 기존에 B&A에서 적용하던 성과측정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콘텐츠 내의 바로가기(링크가 포함된 텍스트 또는 배너)에 Google Analytics에서 인식할 수 있는 추적 URL을 적용하였습니다. 원래의 Landing URL이 aaa.com이라면, aaa.com?utm_campaign=캠페인명&utm_source=blogger&utm_medium=blogger&content=블로거명 이런 식으로요. 어차피 저희에게 필요한 최종 성과는 웹사이트 방문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니까요. 


[B&A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 2]

* 블로거 개별로 웹사이트 유입수를 측정한 결과, 특정 블로거에게 성과가 집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과가 좋은 블로거의 확인은 이후의 연속적인 캠페인에 매우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해줍니다.

 

추적 URL을 통해 실제 웹사이트 방문 및 전환(판매 등) 기여에 대한 확인은 가능했지만, 여전히 실제 노출수는 알 수 없습니다. 


B&A에서는 이 실제 노출수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최근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통해 샘플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죠.


[B&A의 콘텐츠 마케팅 사례 3]

* 링크 클릭 뿐 아니라 개별 게시물의 조회수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게시물 조회를 확인한다는 것은 마케터에게 엄청난 무기가 됩니다. 콘텐츠 레벨에서의 CTR 측정이 가능하게 되면서 지속적인 콘텐츠 전략 및 개선의 방향을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높은 노출 순위에도 게시물 조회수가 낮다면 제목을 수정하여 검색결과화면에서의 주목도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을테고, 높은 조회수를 보이지만 링크 클릭수가 낮다면 내용을 개선하거나 링크의 위치를 바꿔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연말에도 쉬지 않고 고민해주신 이환선 대표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 분은 정말 못하는게 없으셔. 


아, 그래서 게시물 조회수는 어떻게 측정하냐고요? 저희랑 프로젝트를 하시면 돼요. 계약서에 사인하는 순간 하늘에서 숫자가 뿅 하고 떨어져요. 저도 이게 생업인데 여기서 막 깔 수는 없잖아요 ㅠㅠ 

+ Recent posts